2022년 카타르월드컵 조추첨 결과는 어떻게 나왔나요?

한국시간 2022년 4월 2일 새벽, 카타르월드컵 조편성 추첨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우리나라는 H조에 편성되어 포트1팀 [포르투갈] 포트2팀 [우루과이] 포트3팀 [대한민국] 포트4팀 [가나] 이렇게 팀이 결정되었습니다.
결과를 두고 많은 얘기가 오가고 있는데요, 과연 우리나라는 좋은 조편성 결과인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역대급 꿀조편성인가요?
포르투갈, 가나, 우루과이, 대한민국이 편성된 H조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최고의 조편성은 아니지만 충분히 좋은 결과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러한 의견에 근거를 몇 가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피파랭킹으로 가나에 우위
현재 피파랭킹으로 월드컵 출전국 중에 가장 낮은 팀이 [가나] 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아프리카팀에게 크게 밀리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개인기 위주의 아프리카팀 특성상 조직력이 많이 끌어올려진 상태의 대한민국은 충분히 승리를 따낼 수 있는 팀입니다. 가나와의 역대전적에서도 상당히 잘 해냈었습니다.
월드컵에서 이겨본 포르투갈
우리나라가 속한 H조의 유럽팀은 [포르투갈] 입니다. 호날두가 이끌고 있는 포르투갈은 세대교체를 통해서 이번 월드컵 플레이오프를 통과하고 월드컵에 승선했는데요, 물론 포르투갈이 강팀이지만 직행티켓을 따지 못했다는 사실과 완벽하게 세대교체되지 않은 팀으로 충분히 우리나라가 해볼만 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는 루이스피구가 이끄는 포르투갈을 격침한 전적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유럽팀들 보다 좋은 상대로 판단됩니다.
리벤지 우루과이
2010년 남아공 월드컵 16강전 상대로 만났던적 있는 [우루과이]와 리벤지 매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루이스 수아레스에게 2골을 허용해 1:2로 아쉽게 패배했던 결과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우루과이는 수아레스, 카바니, 포를란, 고딘 등 전성기 스타플레이어들이 즐비하던 상황이었고 당시 4강까지 진출한 강팀이었죠 하지만 지금의 우루과이는 당시보다 힘이 많이 떨어진 팀 입니다. 오히려 선수 층으로는 우리나라가 충분히 해볼만 한 상대임에 분명합니다.
경기 일정의 유리함
월드컵 조별리그는 상대팀 못지 않게 경기일정도 중요합니다. 약팀일 수록 강팀과의 경기를 가장 마지막에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유는 간단한데요, 조에서 가장 강한팀이 1,2차전에 승리를 거둘 경우 토너먼트 진출이 확정되기 때문에 마지막경기에는 선수보호 차원에서 서브선수나 전력을 다하지 않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3차전에 조별리그에서 가장 강한 전력의 팀을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월드컵에서는 마지막 일정이 포르투갈로 확정됨에 따라서 만약 포르투갈이 1, 2차전 승리시에는 우리나라와의 경기에서 힘을 빼고 경기를 치룰 가능성도 있습니다.
월드컵 H조 대한민국 경기일정
2022년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조추첨 결과가 확정됨에 따라서 한국팀의 경기일정이 결정되었습니다.
- 2022년 카타르월드컵 H조 1차전 대한민국 VS 우루과이 – 2022년 11월 24일 (목)
- 2022년 카타르월드컵 H조 2차전 대한민국 VS 가나 – 2022년 11월 28일 (월)
- 2022년 카타르월드컵 H조 3차전 대한민국 VS 포르투갈 – 2022년 12월 2일 (금)
아시아팀이 속해있는 다른 조들의 이야기
현재 이웃나라 일본이 들어가있는 E조의 경우 “죽음의 조” 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스페인, 독일, (대륙간플레이오프진출팀) 과 한 조에 편성이 되어있는데요 아무래도 독일과 스페인은 월드컵 역사적으로 초강팀이기 때문에 일본이 순조롭게 조별예선을 통과하기는 어렵다는 평가입니다.
카타르(개최국진출권)가 속해있는 A조의 경우는 유럽팀 네덜란드를 제외하고는 박빙의 2위 쟁탈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A조는 네덜란드, 세네갈, 에콰도르, 카타르 이렇게 4팀이 편성된 조 입니다.
마지막까지 최종예선에서 순위경쟁을 했던 아시아팀 이란은 B조에 편성되었는데 이란의 입장에서는 충분히 해볼만한 “꿀조”에 편성되었습니다. B조는 잉글랜드, 이란, 미국, (유럽플레이오프진출팀) 이렇게 속해 있습니다. 가장 강해보이는 잉글랜드를 제외하고는 결과를 알기 어렵다는 평가입니다.
